- ICH GCP
- 미국 임상 시험 레지스트리
- 임상시험 NCT01021969
건강한 인간 피험자의 포도당 및 지질 대사에 대한 식이 과당의 영향
과당 섭취 증가는 미국 어린이 및 청소년의 비만 증가와 관련이 있지만 인슐린 민감성과 지질 대사에 대한 "용량 의존적" 효과는 자세히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방법: 36명의 건강한 남성 성인 피험자가 본 연구에 포함될 것입니다. 그들은 3주 동안 낮은, 중간 또는 높은 과당, 중간 또는 높은 포도당 및 자당 식단에 무작위로 할당됩니다. 무작위 순서와 4주 세척 간격으로 각 피험자는 6가지 다른 식단을 모두 받게 됩니다. 총 과당 및 포도당 섭취량을 측정하기 위해 3일간의 음식 기록이 사용됩니다. 저과당 식이요법 동안 피험자는 1g 과당/일 미만의 섭취를 목표로 과당을 함유한 영양소를 피하도록 지시받을 것입니다. 중간 정도의 과당 식이요법을 하는 동안 피험자는 각각 3x13.3g의 과당 또는 포도당을 섭취하게 됩니다. 고과당 식이요법 대상자는 3회 주요 식사와 함께 매일 3회 청량음료 형태로 과당 3x26.7g/d, 포도당 3x 26.7g/d 또는 자당 3x 26.7g/d를 섭취하게 됩니다.
75g 경구 포도당 내성 검사를 수행하고 복합 인슐린 감수성 지수를 계산할 것입니다. 혈장 내 인산화 과당 대사물의 존재를 표적 LC-MS/MS로 측정할 것입니다. 또한 혈장 내 대사산물 바이오마커는 LC-MS와 GC-MS를 모두 사용하는 비표적 대사산물 프로파일링으로 스크리닝됩니다. 10명의 피험자로 구성된 하위 그룹에서 [6,6-2H2]글루코스를 사용하여 정상혈당 고인슐린혈증 클램프를 수행할 것입니다.
따라서, 인간에서 과당의 지방 생성 잠재력은 등칼로리 양의 포도당과 비교될 것입니다. 특히, 지방생성 효과가 지속적으로 용량 의존적인지 또는 지방생성 션트가 있는지, 만약 그렇다면 섭취한 과당의 수준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이 다루어질 것입니다.
연구 개요
연구 유형
등록 (예상)
단계
- 해당 없음
연락처 및 위치
연구 장소
-
-
-
Zurich, 스위스, 8091
- University Hospital Zurich
-
-
참여기준
자격 기준
공부할 수 있는 나이
건강한 자원 봉사자를 받아들입니다
연구 대상 성별
설명
포함 기준:
- BMI가 19~25kg/m2인 20~50세의 건강한 남성 지원자
제외 기준:
- 급성 감염, 악성 질환, 신장(크레아티닌 이상), 간(아미노전이효소가 2배 이상 증가), 폐, 신경(간질) 또는 주요 정신과 질환, 명백히 죽상동맥경화증
- 공복 혈장 포도당 > 5.6mmol/l
- 알려진 알코올 또는 약물 남용
- HIV 항체 양성
- 연구 프로토콜을 준수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피험자
- 흡연(>1개비/월)
- 정보에 입각한 동의를 하지 않은 피험자
기준선 측정 후 추가 제외 기준:
- 청량 음료의 기본 소비량이 높은 피험자(매일 탄수화물 >60g)
공부 계획
연구는 어떻게 설계됩니까?
디자인 세부사항
- 주 목적: 방지
- 할당: 무작위
- 중재 모델: 크로스오버 할당
- 마스킹: 하나의
연구는 무엇을 측정합니까?
주요 결과 측정
결과 측정 |
기간 |
|---|---|
|
LDL 크기
기간: 기준선 및 각 6개 개입 후
|
기준선 및 각 6개 개입 후
|
공동 작업자 및 조사자
간행물 및 유용한 링크
일반 간행물
- Aeberli I, Hochuli M, Gerber PA, Sze L, Murer SB, Tappy L, Spinas GA, Berneis K. Moderate amounts of fructose consumption impair insulin sensitivity in healthy young me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Diabetes Care. 2013 Jan;36(1):150-6. doi: 10.2337/dc12-0540. Epub 2012 Aug 28.
- Aeberli I, Gerber PA, Hochuli M, Kohler S, Haile SR, Gouni-Berthold I, Berthold HK, Spinas GA, Berneis K. Low to moderate sugar-sweetened beverage consumption impairs glucose and lipid metabolism and promotes inflammation in healthy young me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Am J Clin Nutr. 2011 Aug;94(2):479-85. doi: 10.3945/ajcn.111.013540. Epub 2011 Jun 15.
연구 기록 날짜
연구 주요 날짜
연구 시작
기본 완료 (실제)
연구 완료 (실제)
연구 등록 날짜
최초 제출
QC 기준을 충족하는 최초 제출
처음 게시됨 (추정)
연구 기록 업데이트
마지막 업데이트 게시됨 (추정)
QC 기준을 충족하는 마지막 업데이트 제출
마지막으로 확인됨
추가 정보
이 연구와 관련된 용어
기타 연구 ID 번호
- 32003B-119706
이 정보는 변경 없이 clinicaltrials.gov 웹사이트에서 직접 가져온 것입니다. 귀하의 연구 세부 정보를 변경, 제거 또는 업데이트하도록 요청하는 경우 register@clinicaltrials.gov. 문의하십시오. 변경 사항이 clinicaltrials.gov에 구현되는 즉시 저희 웹사이트에도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