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CH GCP
- 미국 임상 시험 레지스트리
- 임상시험 NCT07414875
성인 비만 환자에서 사과식초가 식후 혈장 말론디알데하이드에 미치는 급성 효과
성인 비만 환자에서 식후 혈장 말론디알데하이드 수준에 대한 사과 식초 섭취의 급성 효과
사과 식초의 이점에 대한 연구는 장기 섭취 시 혈당 강하 효과와 지질 프로필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어, 단기 섭취 시 산화 스트레스에 대한 급성 효과를 탐구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과 식초 섭취가 비만 성인의 식후 혈장 MDA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본 연구의 가설은 사과 식초 섭취가 비만 성인 피험자의 식후 혈장 MDA 수준 변화에 급성 효과를 갖는다는 것입니다.
피험자 기준은 19-59세 성인; 비만 영양 상태; BMI ≥ 25.0 kg/m²(아시아-태평양 분류 기준) 기준; 전반적으로 건강 상태가 양호한 자입니다. 제외 기준은 임신, 수유, 갱년기; 알코올 섭취; 사과 식초 또는 발효 제품에 대한 불내성을 포함합니다.
본 예비 연구는 병렬, 무작위, 개방형, 대조 임상 시험으로, 사과 식초 없이 표준 식이를 받는 대조군과 단일 용량의 사과 식초가 포함된 표준 식이를 받는 중재군 두 그룹을 비교했습니다.
연구 개요
상세 설명
이 예비 연구는 평행, 무작위, 개방형, 대조군 임상시험으로 두 그룹을 비교했습니다: 사과식초 없이 표준 식단을 받는 대조군과 사과식초 단일 용량을 포함한 표준 식단을 받는 중재군. 대상 기준은 19-59세 성인; 비만 영양 상태; BMI ≥ 25.0 kg/m²(아시아-태평양 분류 기준)에 기반; 일반 건강 상태 양호. 제외 기준에는 임신, 수유, 폐경; 알코올 섭취; 사과식초 또는 발효 제품에 대한 불내성이 포함됩니다. 이 연구에 필요한 표본 크기는 비짝지어진 두 그룹 가설 검정 공식을 사용하여 계산되었으며, 대상 탈락 가능성 20%를 추가했습니다. 이는 각 그룹당 23명의 대상으로, 총 46명의 대상 표본 크기를 결과로 냈습니다.
런인 기간 동안, 중재 1주 전에 대상자들은 균형 잡힌 식단에 대해 교육을 받았습니다. 대상자들은 또한 비타민 C, 비타민 E, 아스타잔틴, 셀레늄, 코엔자임 Q10, 글루타치온, 플라보노이드, 라이코펜,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제 보충제 섭취를 삼가고, 평소보다 더 격렬한 신체 활동을 하지 않도록 요청받았습니다. 중재 하루 또는 24시간 전에는 대상자들은 커피, 차, 초콜릿을 섭취할 수 없었으며, 흡연도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중재 전날 저녁, 대상자들은 오후 10시부터 오전 8시까지 금식하도록 요청받았으며, 이 시간 동안 물만 마실 수 있었습니다. 오전 8시에, 기저 MDA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주관정맥에서 3mL의 혈액을 채취했습니다.
중재군: 250mL의 물에 녹인 사과식초 15mL를 5분 이내에 섭취. 사과식초 용액을 섭취한 후 15분 후, 대상자들은 표준 식사를 제공받고 30분 동안 섭취할 수 있었습니다.
대조군: 250mL의 물을 5분 이내에 섭취. 물을 섭취한 후 15분 후, 대상자들은 표준 식사를 제공받고 30분 동안 섭취할 수 있었습니다. 남은 사과식초 용액은 계량컵을 사용하여 측정되며, 남은 음식은 식품 저울을 사용하여 무게를 측정합니다. 사과식초 용액 및/또는 음식의 80% 이상을 섭취하지 않는 대상자는 탈락자로 간주됩니다.
표준 식사 섭취 후, 대상자들은 3시간 동안 다시 금식하면서 증상을 관찰받게 됩니다. 그런 다음 식후 MDA 수준을 위해 주관정맥에서 3mL의 혈액 샘플을 채취합니다.
연구 유형
등록 (실제)
단계
- 해당 없음
연락처 및 위치
연구 장소
-
-
Jakarta Special Capital Region
-
Jakarta, Jakarta Special Capital Region, 인도네시아
- Ministry of Youth and Sports of the Republic of Indonesia (KEMENPORA RI)
-
-
참여기준
자격 기준
공부할 수 있는 나이
- 성인
건강한 자원 봉사자를 받아들입니다
설명
포함 기준:
- 19-59세 성인.
- 비만(BMI ≥ 25.0 kg/m², 아시아-태평양 분류 기준).
- 전반적으로 건강 상태가 양호함.
- 진단된 만성 질환(예: 당뇨병, 심장병, 신장병, 암, 간염 또는 만성 감염) 없음.
- 전체 연구 참여 및 동의서 서명 의사 있음.
제외 기준:
- 임신, 수유 중 또는 폐경기 여성.
- 알코올 섭취.
- 사과 식초 또는 발효 제품 불내성.
공부 계획
연구는 어떻게 설계됩니까?
디자인 세부사항
- 주 목적: 기초 과학
- 할당: 무작위
- 중재 모델: 병렬 할당
- 마스킹: 없음(오픈 라벨)
무기와 개입
참가자 그룹 / 팔 |
개입 / 치료 |
|---|---|
|
실험적: 사과 식초 그룹
이 그룹의 참가자들은 표준 검사 식사 전이나 함께 사과 사이다 식초의 단일 급성 용량을 투여받았습니다.
식사 전후로 혈장 말론디알데하이드 수치를 측정했습니다.
|
표준 검사 식사 전에 사과 식초 단일 경구 투여량을 투여하여 식사 후 혈장 말론디알데하이드 수준 변화를 평가했습니다.
|
|
간섭 없음: 대조군
이 그룹의 참가자들은 사과 식초를 첨가하지 않은 표준 시험 식사를 받았습니다.
식사 전후에 혈장 말론디알데하이드 수치를 측정했습니다.
|
연구는 무엇을 측정합니까?
주요 결과 측정
결과 측정 |
측정값 설명 |
기간 |
|---|---|---|
|
식후 혈장 말론디알데히드 수치 변화
기간: 기저치(공복)에서 식후 3시간까지
|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사과식초의 급성 투여 후 기저선(공복)에서 식후 시점까지의 혈장 말론다이알데히드 농도 변화
|
기저치(공복)에서 식후 3시간까지
|
공동 작업자 및 조사자
수사관
- 수석 연구원: Ika Handayani, MD, Faculty of Medicine, University of Indonesia
연구 기록 날짜
연구 주요 날짜
연구 시작 (실제)
기본 완료 (실제)
연구 완료 (실제)
연구 등록 날짜
최초 제출
QC 기준을 충족하는 최초 제출
처음 게시됨 (실제)
연구 기록 업데이트
마지막 업데이트 게시됨 (실제)
QC 기준을 충족하는 마지막 업데이트 제출
마지막으로 확인됨
추가 정보
이 연구와 관련된 용어
추가 관련 MeSH 약관
기타 연구 ID 번호
- 25-12-1899
개별 참가자 데이터(IPD) 계획
개별 참가자 데이터(IPD)를 공유할 계획입니까?
약물 및 장치 정보, 연구 문서
미국 FDA 규제 의약품 연구
미국 FDA 규제 기기 제품 연구
이 정보는 변경 없이 clinicaltrials.gov 웹사이트에서 직접 가져온 것입니다. 귀하의 연구 세부 정보를 변경, 제거 또는 업데이트하도록 요청하는 경우 register@clinicaltrials.gov. 문의하십시오. 변경 사항이 clinicaltrials.gov에 구현되는 즉시 저희 웹사이트에도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
애플 사이다 식초에 대한 임상 시험
-
Sheikh Zayed Federal Postgraduate Medical Institute완전한
-
University Medical Center Goettingen모병
-
Cedars-Sinai Medical Center아직 모집하지 않음
-
Cognixion아직 모집하지 않음뇌졸중 | ALS(근위축성 측삭 경화증) | SCI - 척수 손상 | TBI 외상성 뇌 손상미국
-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United States Department of Defense초대로 등록
-
Apple Inc.Stanford University완전한
-
Ritamaria Di Lorenzo완전한